본문 바로가기
식품기사

식품기사 필기 2주 벼락치기 합격후기 ( 독학, 책X, 시험 시 준비물 有 )

by 우후우후 2021. 8.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품기사 필기 합격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조리과를 졸업하고 이번에 식영과로 편입했기때문에 ,

전공지식이 많이 부족한 생태입니다,,

이점 참고로 생각하시고 글 시작합니다~!

 


먼저 시험후기에 대해서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시험장에 가실 때 준비물은 신분증, 필기구, 컴퓨터용 싸인펜, 수험표(수험번호 확인 목적), 수정테이프, 계산기 정도만 챙기면 됩니다~

가채점 답안은 제가 9시 시험이었는데 당일 14시에 큐넷 홈페이지에 올라왔습니다!

시험시간은 2시간 30분이고 시험시간은 정말로 넉넉하니 차분하게 시험 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문제는 30분 정도만에 다 풀고 마킹 전 다시 한번 문제 검토 후 확실한 상태에서 마킹을 했습니다!

이 부분이 확실이 중요한 게 저도 시험 치면서 정신없이 풀다 보니,

다시 보면 정답을 아는 문제인데도 잘못된 정답으로 체크한 문제가 몇 문제 있었습니다!

그리고 1번부터 차례대로 마킹했으며 마킹 후 문제지의 답과 OMR카드의 답이 일치한 지 2번 정도 검토했습니다.

제가 시험시간이 정말로 넉넉하다고 한 것이 왜 때문이냐면 이렇게 많은 검토 과정을 거쳤지만,

중도 퇴실 가능한 시간에 저는 바로 답안지 제출하고 퇴실했습니다!

시험 문제는 제 기준에서 2회 차가 문제가 너무 쉽게 나온 것 같아서,

3회 차가 제기준에서는 엄청 어려웠다고 느껴졌습니다.

제가 시험 준비과정에서 1과목은 평균 70-80은 나왔는데 이번 시험에서는 55점으로 5과목 중 최하점을 기록했습니다!

그렇지만 문제 은행식이다 보니 제가 공부했던 문제와 똑같이 나온 것도 있었고 비슷하게 수정돼서 나온 문제들도 있었습니다.

문제 비율은 똑같거나 비슷한 게 50%~60% 정도고 나머지는 처음 보는 문제였습니다.

2회 차는 비슷하거나 똑같은 문제가 70%~80%를 차지해서 쉽게 느껴졌는데,

제가 치른 3회 차는 새로운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가채점 결과 1과목 : 55점 / 2과목 : 80점 / 3과목 : 65점 / 4과목 : 70점 / 5과목 : 65점을 맞았습니다

저처럼 기출문제만 계속 돌려도 충분히 합격 하실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공부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저는 전자 문제집 CBT만 가지고 공부했습니다.

처음 문제를 풀 때는 100문제를 풀면서 아는 지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10개 미만이어서 ,

문제를 푸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2013년도부터 2021년도까지 1 회독을 문제와 답을 보면서 문제를 눈에 익히는 것을 중점적으로 했습니다.

2013년 ~ 2021년을 1 회독하면 중간중간에 반복되는 문제들이 몇몇 보이기 시작하면서 재미를 좀 느꼈었습니다.

위의 과정이 9일 걸렸습니다~

제가 그렇게 독한 사람은 아니라 하루 공부시간은 4~5시간 정도 여유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남은 5일이 정말 중요한데요!!!!

 

 

저는 남은 5일을 이제 OMR방식으로 연도를 지정하여 2003년 ~ 2021년으로 지정하고 문제를 계속 풀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문제를 다 풀고 나면 이름을 작성하셔서 문제 풀었던 데이터가 저장이 되는데 이것을 하시면 좋은 게 나중에 틀린 문제만 모아서 계속 풀어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초반에는 당연히 불합격 나오고 틀린 문제도 많기 때문에 이때부터 틀린 문제를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1개의 기출 고사를 풀고 난 후 틀린 문제는 캡처나 복사를 해서 따로 문서를 만들고 하루에 2-3번은 계속 봐줬습니다

4과목 미생물학 부분에서 정답만 외우더라도 답이 영어로 되어있는 문제가 많고 다 비슷하게 생겨,

오답노트 과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밑의 사진이 제가 5일 동안 문제를 푼 기록인데 앞에 인공지능이 적혀있는 것은 틀린 문제만 선별해서 다시 풀어보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점수가 높아요 ㅎㅎ


마지막으로 식품기사 필기의 합격 여부는 내가 얼마만큼 정확한 답을 아는 문제가 많냐 적냐의 차이로 합격과 불합격으로 나눠질 것 같습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문제를 풀다 보면 분명 좋은 소식 있을 거예요 ㅎㅎ

 

그리고 제가 문제풀면서 자주 등장한 문제들을 따로 편집해두었으니 한번 풀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탄) 식품기사 필기 - 꼭알아야 하는 문제 10개 (기출문제)

 

1탄) 식품기사 필기 - 꼭알아야 하는 문제 10개 (기출문제)

안녕하세요 ~ 이번에 식품기사 필기를 합격해서 식품기사를 공부하면서 자주 반복적으로 나와서 , 꼭 암기하셨으면 하는 문제로 10문제씩 블로그에 올리려고 합니다. 블로그 즐겨찾기 등록후에

culcul88.tistory.com

2탄) 식품기사 필기 - 꼭 알아야 하는 10 문제 (모의고사,기출문제)

 

2탄) 식품기사 필기 - 꼭 알아야 하는 10 문제 (모의고사,기출문제)

안녕하세요 ~ 이번에 식품기사 필기를 합격해서 식품기사를 공부하면서 자주 반복적으로 나와서 , 꼭 암기하셨으면 하는 문제로 10문제씩 블로그에 올리려고 합니다. 블로그 즐겨찾기 등록 후에

culcul88.tistory.com

 

반응형

댓글